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당근마켓(중고거래사이트) 알게 되어 2달 동안 판매/사용 경험을 공유 드립니다.
아시다시피 이미 많은 분들이 당근마켓을 통해 사고팔기를 열심히 하고 계십니다.
가끔.. 퇴근할 때나 주말 오전에 근처 역을 가게 되면 주변에 몇몇 분들이 당근마켓 앱으로 채팅을 하며
물건을 사고 팔기를 하는 것으로 종종 목격하기로 했습니다. 전 참 좋은 거래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제가 경험담을 공유 드리며 조금 더 나은 당근마켓 사용을 권고 드립니다.
1. 당근마켓 사용 계기
당근마켓을 사용하기에는 참 많은 이유가 있을테지만, 저는 집에서 공간만 차지하고 있는 옷들과 슈즈들을 보관만 있던터라. 답답함을 금치 못하고 있었습니다. 다들 아시는 '중고나라'는 한 때 사용하긴 했지만 네이버 접속 그리고 앱의 게시물 관리 어려움 등을 느껴 관심이 없던차에 주변 지인을 통해 물건사고팔기에 너무 쉬운 앱이라고하여 깔아보았습니다.
2. 당근마켓 판매의 어려움
실제 당근마켓에 가입도 편하게 진행 할 수 있었고, 제품도 바로바로 핸드폰으로 찍은 사진을 업로그하여 글만 남기만 자신의 물건을 쉽게 판매할 수 있는 프로세스입니다. 하지만 제 자신의 제품에 대해 어느 정도의 상태와 사이즈 등을 알고 있지만 상대방이 원하는 제품을 설명을 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적인 사고가 필요한 것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가지고 있던 상태는 좋으나, 사이즈가 안 맞거나, 새제품이나 보관만하는 제품 5개 정도를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판매가 되지 않은 점을 느끼고 계속해서 고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3. 이제야 첫 거래 성사 그리고 직접 중고제품도 사보자!
솔직히 제가 가지고 있던 고가의 제품을 시세보다 금액을 저렴하게 상태도 좋은 제품을 다양한 구매자분들이 채팅을 주셨고 실제 직거래도 3일 안에 진행했습니다. 네, 맞습니다. 판매의 목적의 2가지를 놓쳤던 상황입니다.
하나는 제가 생각하는 상태와 구매 가격으로 판매를 하려고 보니 실제 구매하려는 분들의 입장에서는 메리트를 느끼지 못했던 점, 저는 그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둘째는 상대방이 더 원하는 제품을 자세하게 설명 못 했던 점이여서 사진 한장만으로 간단히 설명해서 구매자 입장에서는 제품의 구체적이고 정확한 치수 등의 정보가 필요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판매의 경험을 해서 5만원 정도의 수익을 얻게 되었고, 바로 저는 구매 입장도 되어보자는 생각에 제가 원했던 반팔티와 가까운 근처에 판매자분과의 연락으로 바로 중고제품을 사보기도 했습니다. 구매하는 입장에서는 딱 하나, 직거래 시 판매자가 원하는 장소로 이동해야하는 시간적인 제약이 있었습니다. (물론 택배거래도 있지만... 상태의 사기와 환불, 반품이 많다는 점은 꼭 인지해야합니다.)
4. 2달 만의 30만원 용돈을 벌다!!!
네, 제목처럼 저는 10건 이상의 판매로 약 30만원 이상의 용돈을 벌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구매자의 입장에서서 판매하는 방법 그리고 솔직한 글인지가 판매의 가장 중요한 점인거 같습니다.
'중고나라'처럼 한국 내에 구매 대상이 아닌 바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기에 솔직하게 글을 쓰게 되면 반드시 판매는 빠르게 진행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당근마켓'의 좋은 점은 제가 좋은 거래가 많을 수록 '매너온도'라는 표현을 써서 매너 거래에 대한 바로 설득력있는 정보를 구매자에 공유 해줄 수 있다는 점이 큽니다. (판매자의 믿음, 신뢰 등을 확인가능)
5. 제품에 대한 문의 그리고 환불 사례 경험기
물론 좋은 정만 쓰기엔... '당근마켓'이라고 표현하고 싶지만 제가 쓰면서 불편했던 중고거래를 공유 드립니다.
그리고 반드시~ 구매자 입장에서 알았으면 하는 바램도 같이 적으니 꼭 참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1) 제품에 대한 문의에 따른 비매너
웹/앱 상에서의 중고거래이기에 실명을 거론하진 않습니다. 그러기에 제품에 대한 문의(상태확인, 제품 판매여부, 거래 일자, 그리고 거래파기 등)에 대해 경험이 많으실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판매자가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야지 향후 덜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잠수타는 구매자에겐 아이디에 접속하여 '매너평가하기'에서 '비매너 평가하기'를 작성합니다. 왜냐하면 저 말고도 반드시 다른 판매자에게도 똑같이 할 것이기에 그러면 비매너 평가 많아지면 상대방의 매너온도가 낮아지면 거래가 덜 진행 될 것으로 믿습니다.
(2) 택배거래 그리고 환불
대부분 사시는 곳에서 직거래가 힘들거나 시간이 맞지 않으시면 택배거래도 요청합니다. 저도 가끔씩 택배거래를 제안합니다. 하지만 택배거래 시의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구매자에게 반드시 환불/교환은 되지 않은 점을 채팅창이나 판매창에 꼭 입력을 해서 증거를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단, 정말 하자가 있는 제품을 속여파는 점 그것은 판매자에게 신고 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구매자는 환불과 교환을 원하지만 본인이 구매 채팅을 통해 정확한 제품 상태와 사이즈 등을 파악하지 못 했기에 환불을 원하는 것은 지양했으면 좋겠습니다. (법적인 문제는 잘 모르겠으나 비신사적인 행동이라 생각됩니다.) 저도 많은 분들을 통해 최대한 설명을 드리고 환불불가를 어필했지만 직접 택배를 받고서는 항의 해주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그러나 서로의 입장이 다르고 환불 판매가 안되는 점을 고지했으니 재판매를 제언했고 그렇게 진행했던 사례가 있습니다.
6. 정확하게 사이즈와 상태를 물어보고 구매하자!!
아래와 같이 제가 판매했던 사례와 구매 시의 꼭 파악해야하는 점 그리고 문의 사항에 대해 간단히 문의내용을 넣었으니 꼭 참고하여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의류 구매 시,
제품에 대해 확인이 어렵게 한장의 사진으로 판매를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입니다.
그러면 구매자 입장에서는 사이즈에 대한 문의 그리고 가슴/기장 그리고 탭 사진을 파악 해야합니다.
또한 상태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상의는 겨드랑이 그리고 목뒤쪽 그리고 하자 제품에 대해 확인을 해야합니다.
바지 같은 경우는 참 애매합니다. 저 또한 많이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는데..
바지는 디자인만 보고 구매하면 큰 낭패를 봅니다. 자신의 허리 사이즈와 기장 그리고 통 넓이까지 어느정도 아는 분들이 사야지 후회없는 거래가 될 수 있다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최대한 직거래를 선호합니다.
(2) 슈즈 구매 시,
슈즈가 참 애매합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각도의 사진으로 상태와 사이즈를 어필하지만 진짜 구매하려는 구매자 입장에서는 본인의 발사이즈를 정확하게 모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평소에 즐겨신는 뉴발란스나 나이키 또는 아디다스 등의 브랜드를 기준으로 판매자에게 문의하여 대략적인 사이즈 감을 얻어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구매자는 너무 저렴하게 단순 판매자가 판매하는 방식으로 믿고 거래하면 신지도 못하고 재판매하거나 버릴 수 있다는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자, 이제 집에 있는 숨어서 잠자고 있는 제품을 들을 골라, 순순 자산을 만들어봅시다!!!
당근마켓에 궁금하신사거나 나도 판매하고 싶은데 안 팔린다 싶은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성실히 답변드리겠습니다!!
댓글